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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커리큘럼

일반과정 커리큘럼


순서 학습과정 교육목표
1단계 목표설정 왜 게임디자이너가 되려고 하는가? 스스로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과정
구체적 목표 설정
2단계 게임의 이해 게임의 정의 게임의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는 과정
게임의 종류
게임의 미래
3단계 게임개발의 이해 게임개발이란 무엇인가? 게임개발과 분야별 개발자의 이해를 넓히고 게임디자이너로써 역할을 익히는 과정
분야별 개발자의 역할
게임디자이너의 정의
게임디자이너의 역할
게임디자이너의 필요조건
게임디자이너의 취업가이드
게임 아이디어 도출
4단계 게임개발과정의
이해
게임개발 프로세스 소개 게임이 개발되어지는 전체과정을 파악하고 익히는 과정
각 단계별 과정 이해
5단계 사전 제작과정의
이해
초기 개발시작
(어떤게임을 만들것인가?)
게임개발이 최초 시작되는 단계와 그에 따른 준비와 게임디자이너의 역할을 익히는 단계
경쟁 상용게임의 성공/실패요인 분석
개발 제안서
개발팀 구성
개발 마일스톤 작성의 이해
프로토타입 제작단계
6단계 게임 개발단계의
이해
기획의 시작 게임개발 실무를 익히는 과정
용도에 맞는 기획서 제작
기획의 설계과정
시나리오, 세계관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몬스터 디자인
NPC 디자인
아이템 디자인
퀘스트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이팩트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레벨 디자인
UI 디자인
전투 디자인
캐릭터 성장 디자인
밸런스 디자인
7단계 개발검증 및
테스트단계의
이해
QC 및 QA 과정 게임성, 사업성 검증과 피드백에 따른 개발을 배우는 과정
단계별 테스트 과정
개발 피드백
게임 마케팅
8단계 게임 서비스단계 게임운영 개발 마무리 및 유지, 발전 단계를 배우는 과정
로컬라이징
밸런스 정책
그외 유지보수
9단계 포트폴리오 준비 취업을 위한 이력서, 포트폴리오 준비 취업 준비 과정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 / 근성전사

“상전의 부름에 따라, 일하러 간다.”

시놉시스


근성전사는 게임이 대박 칠 것이라는 믿음과 회사의 규율을 철저히 따르는 불굴의 용사입니다.
살아 있는 요새와도 같은 근성전사는 강력한 OA활용 능력과 문서화 능력을 사용해 동시에 수십개의
업무지시도 굳건히 근성으로 이행하며, 그가 지나간 길에는 기획서에 따른 개발자들의 결과물들이
있을 뿐 어떠한 핑계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근성전사는 빡빡한 업무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업무지시를 망설임 없이 근성으로 받아들여 승리를 이끌어내며 잘 훈련된 근성전사는 개발자들의
기획서에 대한 반발을 막는 데 능하며 나약한 전사라면 한 방에 쓰러질 만한 막강한 업무 스케줄도
근성으로 대수롭지 않게 수행합니다. 근성전사는 기획서에 불만인 개발자들을 말로만 처단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근성의 힘을 지닌 이 전사들이 전투에 뛰어들면 활활 타는 불꽃의 창작 욕구와 그들의
눈부신 문서화능력을 사용하여 감히 근성전사에 저항하는 적의 무리에게 새로운 기획서를 내립니다.

소개


게임기획자는 게임제작과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총괄적으로 설계하고 문서화하는 일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유저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새로운 게임제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이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게임의 장르와 대상 연령층, 게임 난이도, 게임의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 전개 등을 기획하고 그 기획서를 바탕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 등 개발자들이 게임을 제작하게 됩니다.

근성전사의 기술


  • 게임기획자
  • 용기의 율법

    쿨타임: 3일
    요구조건: 야근

    팀원을 대표하여 용기의 율법을 읊어 팀장에게 야식을 요청합니다. 이미 야식이 있을 경우 퇴근 택시비를 요청합니다.

    *주의: 이 스킬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 게임기획자
  • 희망의 율법

    쿨타임: 일주일

    팀원에게 희망의 율법을 읊어 인센티브가 나올 것이라는 희망을 전파합니다. 모든 팀원의 피로도를 20% 감소시키며 개발 의욕을 30% 증가시킵니다.

    *주의 : 인센티브가 나오지 않을 경우 팀원에게 무지막지한 욕을 먹습니다.

  • 게임기획자
  • 규탄

    쿨타임: 1일

    팀원들에게 회사의 가혹한 업무강도와 급여처우 등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이 스킬은 자신을 희생하여 모든 팀원들에게 “우리는 하나”버프를 얻게합니다. 이 버프는 사이 안좋은 팀원들을 화해시키고 단합시켜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하게 만듭니다.

    *주의 : 이스킬을 자주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 게임기획자
  • 하늘의 분노

    쿨타임: 한 달

    근성의 힘으로 하늘을 분노시켜 비바람을 동반한 강력한 태풍을 소환합니다. 강력한 태풍은 모든 팀원들의 퇴근을 원천봉쇄시켜 자연스럽게 야근을 유도합니다. 프로젝트가 일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게임기획자
  • 조롱

    쿨타임: 없음
    요구조건: 퇴사

    사장, 이사, 팀장, 팀원 누구든 상관없이 원하는 대상을 마음껏 조롱합니다. 그동안 쌓여왔던 울분, 억울함 스트레스가 100% 해소됩니다.

    *주의 : 게임업계가 좁아 조롱한 짓이 다 알려져 재취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효과


  • 게임기획자
  • 광신

    모든 근성전사는 자신의 기획서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팀원들이 멍청해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이 되지 않는다고 굳게 믿습니다. 기획서 작성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게임기획자
  • 불사

    프로젝트가 실패해 해고를 당하면 직업상급자(사장, 개발이사, 팀장 등)에게 자신이 앞으로 회사를 위해서 얼마나 더 충성을 다하고 엄청나게 노력할 것임을 설득시켜 해고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일 년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 게임기획자
  • 위치사수

    연봉이 더 오르진 않지만, 회사가 망할 때까지 자리를 보전할 확률이 15% 늘어납니다.

SGA 근성전사들의 우수 포트폴리오